제목
오즈 작은 교토의 부활, 지속 가능한 여행의 성공 사례
소제목
일본의 고대 성곽 마을, 오즈가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는 이야기
서론
오즈는 고대 성곽 마을로서 종종 "작은 교토"라 불립니다. 이 작은 마을은 일본의 서부 시코쿠에 위치하며, 그 고유한 역사와 매력으로 관광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지속 가능한 관광 모델을 구축하여 관광과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 성공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론
고대 성곽 마을인 오즈는 종종 "작은 교토"라고 불립니다.
오즈에서는 고대 성, 사무라이 거주지 및 오래된 상인 주택에 분산된 호텔에 숙박하면서 마을의 수상 경력이 있는 지속 가능한 관광 모델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본의 네 개의 주요 섬 중 가장 작은 서부 시코쿠의 산을 지나가는 좁은 길을 통해 오즈에 도착했습니다. 히지 강의 편자 굴곡에 의해 형성된 분지로 내려오자, 오즈 성이 나타났습니다.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목재로 된 4단의 요새가 중앙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강둑을 껴안고 그 뒤에 보호적으로 둥지를 틀고 고대 도시가 놓여 있었습니다. 눈으로 덮인 산 주위를 빙빙 도는 강에서 피어오르는 부드러운 안개에 의해 그 장면의 매력은 고조되었습니다.
저는 2018년에 남쪽으로 더 여행하는 동안 오즈 성을 보기 위해 잠깐 머물렀습니다. 그 당시에 구시가지의 많은 건물들은 방치되었고, 일부는 버려진 채로, 일부는 심지어 철거되었습니다. 그 도시는 꽤 인적이 드문 곳이었고, 저는 잠시 산책한 후에 길을 계속 갔습니다.
하지만 2024년 2월에 가장 최근에 여행을 갔을 때, 저는 오즈의 놀라운 변신에 놀랐습니다. 구시가지는 활기로 붐볐고, 관광 안내소와 지역 공예품 및 음식 전시장인 오즈 마치노에키 아사모야 앞 광장은 활기찬 마을 광장과 같았고, 방문객들 사이에 지역 가족들이 어울렸습니다. 호텔로 향하면서, 저는 큰 정원이 있는 우아한 사무라이 집들이 줄지어 지나갔습니다.
하나는 오즈의 특산품인 이모타키를 제공하는 식당인 슌이 있었고, 그곳에서는 점심을 먹기 위해 줄이 늘어섰습니다. 거리 반대편에는 전통적인 성곽 마을 구성으로 상인들이 설립한 가게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가게들은 새로 도배하고 하얗게 칠해져 지금은 카페, 술집, 지역 역사박물관이 있습니다.
유사한 역사적 매력 덕분에 종종 "작은 교토"라고 불리는 오즈는 한때 1617년부터 1868년까지 옛 이요 봉건 영토(오늘날의 에히메 현의 상당 부분)의 수도였으며, 밀랍, 비단, 종이 및 목재의 생산과 무역으로 상인들이 부유해졌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의 많은 강 마을들처럼 지난 세기 동안 오즈의 경제적인 쇠퇴는 문화유산의 붕괴와 주민들의 주요 도시로의 이주로 이어졌습니다.
중세 마을의 경관을 보존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9년 오즈는 지속 가능한 관광에 중점을 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유산을 보존하고 매력적인 숙박시설과 새로운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발 빠르게 노력했습니다. 오즈를 지역의 문화적 중심지로 복원하고 관광객과 주민 모두를 끌어들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놀라운 성공 스토리였습니다. 2023년, 오즈는 국제 공식 인증 기관이자 비영리 단체인 그린 데스티네이션스(Green Destinations)가 선정한 지속 가능한 100대 관광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같은 해, 문화적 자산의 용도를 변경하여 마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은 공로를 인정받아 그린 데스티네이션 스토리 어워드의 문화 및 전통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오즈는 이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여행지 중 하나가 되려는 일본의 야망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마을 활성화의 중심인 닛포니아 오즈 캐슬 타운 호텔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이 호텔은 오즈시 정부와 지역사회 이해관계자 간의 혁신적인 민관 파트너십으로, 호텔의 중심 서비스와 객실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마을 내 여러 건물과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흩어져 있는 호텔'입니다.
2020년 오픈 당시 방문객들에게 일본 최초로 성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게스트는 작은 도시에 흩어져 있는 26개의 세심하게 복원된 다른 건물에 있는 31개의 객실에서도 숙박할 수 있습니다. 이 호텔은 투숙객을 지역 사회에 통합함으로써 오즈의 역사적인 마을 풍경과 삶의 방식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도시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호텔 매니저 유키 이나오는 "오즈의 변화는 기적"이라고 말하며, 일본이 코로나19 이후 여행 제한을 해제하는 2023년에 성의 예약이 거의 꽉 찼다고 언급하며 "얼마나 빠르고 철저하고 성공적으로 이뤄졌는지 생각하면 오즈의 변화는 기적과도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즈성에서의 숙박은 정교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체험은 성 박물관이 문을 닫는 17시 이후에 시작됩니다. 게스트는 기모노나 사무라이 갑옷을 입고 도착해 현지 배우인 사무라이 호위병의 호위를 받으며 말을 타고 성 안으로 들어갑니다. 가가쿠 궁중 음악이나 신도 카구라 춤과 같은 전통 예술 공연이 끝나면 오즈의 전 영주인 가토 가문의 13대 가문이 살았던 코란 터렛에서 저녁 식사가 제공됩니다.
2인 1박에 1,320,000엔(약 7,000파운드)으로 오즈성 숙박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숙박은 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방문객을 환영하는 자세의 상징으로 게스트에게 성의 열쇠를 건네는 마을의 제스처에 감사했고, 제 숙박은 똑같이 진정성 있고 관대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호텔의 거의 모든 "방"은 대략 1.5km 길이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구시가지 안에 있는 전체 주택을 점유하고 있는 스위트룸입니다. 이 방들은 일본의 봉건제도가 폐지된 후 가토 가문이 살았던 저택부터 외딴 정원과 개인 찻집이 있는 집, 그리고 북적거리는 시가지 중심부에 있는 타운 하우스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주말에 저의 "집"은 한 세기 이상 전에 밀랍인형 노동자가 살았던 2층짜리 테라스 주택이었습니다. 위층에는 기묘한 가게들이 즐비한 좁은 차선을 내려다볼 수 있는 침실과 거실이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히노키 나무 욕조가 완비된 현대식 욕실은 아래층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넓은 정원 옆에는 호텔의 클럽 라운지가 있어 셀프서비스 바에서 무료 음료를 마시며 도시를 관광하는 동안 편리한 휴식을 취하러 들른 다른 장소의 호텔 손님들과 어울렸습니다.
주말 내내, 방에서 나오자마자 저는 오즈의 분위기에 완전히 빠져들었습니다. 호텔의 리셉션에 가기 위해, 저는 좁은 자갈 거리를 가로질러, 이제는 호텔의 또 다른 스위트룸으로 개조된, 거대한 흙벽으로 된 창고를 지나, 한때 부유한 밀랍 상인이 소유했던 400년 된 저택의 그랜드 홀로 걸어갔습니다.
그곳에서 돌로 포장된 거리를 잠깐 걸어 올라가면, 저는 호텔의 식당 중 하나인 예전 료테이(일본 전통 식당)에서 제철 별미가 담긴 쟁반인 아침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녁 식사는 15분 정도 산책할 수 있는 구시가지 반대편 끝에 있는 성 기슭에 위치한 우아한 오래된 저택에서 제공되었습니다.
레스토랑, 연회장, 정원 등 호텔의 공공 공간도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있습니다. 오즈의 활성화 계획과 관광 활동을 조정하는 기관인 키타 매니지먼트의 지속가능성 코디네이터인 디에고 코사 페르난데스는 이 마을의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정의는 "모두가 이기고 아무도 손해 보지 않는 거주민과 방문자 간의 균형"이라고 말했습니다. 페르난데스와 그의 동료인 아야노 이가와 함께 마을을 둘러보면서 이 정의가 실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거리와 마주보고 있는 호텔의 상점들은 마을 풍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고, 다른 복원 건물에 들어선 새로운 비즈니스들과 나란히 서 있었습니다. 1777년 가토 가문이 처음 의뢰한 도자기인 토베 도자기, 이케쿠치 유기농 면 수건, 오즈에 유일하게 남은 누에고치 생산자인 타키모토 가문의 실크로 만든 실모어 건강 및 미용 제품 등 현지 및 지역 공예품과 제품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상점의 임차인을 엄선해 선정했습니다. 이가는 "지역 주민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마을을 둘러보면서 저는 후쿠오카 시내 외곽에 위치한 우나기노네도 코의 첫 번째 매장에서 전통 방식으로 만든 몬테 파머스 팬츠와 한텐 재킷의 트렌디한 제품을 보고 감명을 받았습니다. 오즈의 새로운 비즈니스의 스마트하고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는 지역의 문화 중심지로서 회복된 마을의 정체성과 완벽하게 어울렸습니다.
"오즈의 성공적인 변화의 비결이 무엇인지 이나오에게 물었더니 "시 정부, 호텔, 지역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함께 일하는 방식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우리는 한 가족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기타의 전략 기획 부서의 이노우에 요스케는 이러한 환영하는 공동체 정신이 새로운 주민들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도쿄에 본사를 둔 회사의 직장을 그만두고 18대째 이 마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새로운 주민의 절반 이상이 자신과 같은 귀촌인이 아니라 오즈에 처음 온 사람들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제가 머무는 동안 만난 호텔 직원, 시 직원, 상점 주인 등 새로운 주민들은 오즈를 집으로 선택한 이유를 열심히 이야기했습니다. 그들의 반응은 놀랍도록 일관적이었는데, 마을의 풍부한 역사적 의미, 활기찬 에너지와 협동심, 고요한 자연환경에 대한 감탄이었습니다. 저는 후자의 정서에 공감이 갔습니다. 걷기를 좋아하는 저는 마을을 벗어나 주변 언덕으로 이어지는 구불구불한 길과 도시를 둘러싼 고대 불교 사원과 신사를 발견하며 풍성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 저녁에는 성 기슭에 위치한 호텔의 르 운 레스토랑으로 돌아왔는데, 7코스 요리의 각 요리는 오즈의 옛것과 새것을 조화롭게 조화시키는 능력을 맛있게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밥 위에 섬세하게 썰어낸 참돔을 얹은 지역 특선 요리인 타이메이시(tai meishi)가 대표적이었죠. 날달걀 노른자와 간장을 살짝 뿌려 먹는 전통에서 벗어나 사바용을 겹겹이 쌓고 가지타 쇼텐의 프리미엄 간장이 들어간 거품을 뿌린 이 버전은 시대를 초월한 클래식을 세련되게 재해석한 요리입니다.
밤에 불이 켜진 성의 경치를 바라보며 이노우에의 마을 슬로건인 '시로시타노 마치비토'에 대한 설명이 떠올랐습니다. 그는 "성 아래에서 기대하고 기다리는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설명하며, 이 슬로건은 여행자들이 오즈를 방문해 명예시민이 되기를 바라는 오즈의 초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방으로 돌아가는 길에 마치 그곳에 속해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결론
고대 성곽 마을인 오즈는 그 독특한 매력과 지속 가능한 관광 모델을 통해 일본의 문화적 중심지로 복원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와의 협력과 역사적인 유산의 보존을 바탕으로, 오즈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관광지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공은 곧 지역 경제와 주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