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르웨이 사이다: 전통의 재탄생"

by 모든 정보dw 2023. 9. 28.
반응형

제목:

 

"노르웨이 사이다: 전통의 재탄생"

 

서론:

 

노르웨이는 그 독특한 자연환경과 역사적인 유산으로 유명합니다. 그중 하나는 사과와 사이다의 전통입니다. 오랫동안 노르웨이에서는 사이다가 사랑받았으며, 그 역사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르웨이 사이다의 흥미로운 역사와 현재의 재탄생을 살펴보겠습니다.

 

 

노르웨이 사이다 전통의 재탄생

 

 

본론:

 

 

바이킹이 노르웨이에서 어떤 형태의 사이다를 만들었다는 믿음이 있으며, 오늘날 사이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사이다가 노르웨이의 국민 음료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남서부 피오르드 지역의 도시 베르겐에 있는 베르겐 베이스 캠프의 음식 투어 가이드인 앤 건 로스볼드는 "이제 여러분이 열린 마음을 가졌으면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노르웨이에서 사이다를 마실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시겠지만 노르웨이 사이다를 맛보게 해 드릴게요."

 

 

로즈볼드의 말이 맞습니다. 발효 사과 주스로 만든 사이다는 노르웨이 사람들이 마실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사이다는 영국 제도와 프랑스 해안 지역, 특히 노르망디에서 더 흔하게 마시는 음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녀의 설명대로 사이다는 바이킹 시대부터 오랫동안 노르웨이 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아왔습니다.

 

 

기록된 최초의 사이다 생산은 로마 제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 사이다는 유럽 대륙 전역에서 자생하는 유럽 토종 게 사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탄산 알코올음료의 확실한 기원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켈트족 영국인이 기원전 50년경 로마인이 게 사과 재배를 도입한 후 이 음료를 발명했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보다 훨씬 전에 사과를 이용한 음료가 만들어졌다고 믿습니다.

 

 

"공식적으로 사이더는 중세 시대에 영국의 수도원에서 소개되었다고, " 로스볼드가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형태의 사이더가 바이킹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믿음도 있습니다. 그들은 사과가 특별한 신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인기 있는 노르드 신화에서 여신 이던은 신들에게 그들의 청년과 불멸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과를 제공했습니다.

 

 

이던과 그녀의 사과 없이 아스가르드 신들은 노화와 죽음의 위협에 직면했을 것입니다. 생명, 생식력, 그리고 지식의 상징으로서 이 간단한 과일이 역사에서 그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은 놀랍지 않습니다.

 

 

바이킹들은 사과를 보물로 여겼습니다. 1904년에는 톤스베르그, 노르웨이 최고의 도시에서 발굴된 바이킹 여왕의 무덤에서 야생 크랩애플 바구니와 오세베르그 바이킹 배, 그리고 기타 유물들과 함께 발견되었습니다. 이 배는 9세기로 추정되며, 오슬로 바이킹 시대 박물관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유럽 원산지의 크랩애플은 바이킹들이 채집을 통해 구할 수 있었으며, "사과에 접근할 수 있었다면, 바이킹들은 분명히 사과로 무언가를 만들었을 것입니다, "라고 오슬로 문화사 박물관의 고고학자이자 강사인 엘렌 마리 나스가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바이킹들이 주종을 즐겼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아마도 그들은 사과로 유사한 것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가지고 있던 사과는 네이티브 크랩애플이었고, 그것들은 맛이 좋지 않았으므로 바이킹들은 달게 하기 위해 꿀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 꿀을 넣으면 사실상 사이더가 아닌 합병주가 됩니다."

 

 

"꿀 없이도 사이더와 분류될 수 있는 것을 만들었을 수 있을까요? '아마도. 확실히 알 수는 없습니다, ' 나스는 말했습니다.

바이킹들이 사이더를 만들었다는 아이디어는 단지 가능성에 불과하지만, 13세기 초기에 노르웨이에서는 이미 사이더가 생산되고 판매되었음을 증명하는 자료가 있습니다.

 

 

이 당시 영국에서 이주한 시스테르 시오 수도회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하르당겔피요르트 지역에서 사과의 재배를 심고 소개했습니다. 그들은 비역지의 농부들에게 사과나무를 어떻게 기르고 유지하는지 가르쳐, 사과 제품에 대한 열정을 일으켰으며 그중에는 유명한 사이더도 포함되었습니다. 그들은 이 일을 위한 나라에서 최고의 장소 중 하나를 무심코 선택한 것을 알지 몰랐습니다.

 

 

피요르드 지역의 미세기후는 사과 재배에 이상적이었습니다. 현재 노르웨이 과일의 40%가 이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사과는 너무 맛있다고 알려져 있어 하르당겔피요르트에서 만든 수상 경력이 있는 사이더는 "사과 사이다의 샴페인"으로 여겨지며, 2009년에는 유럽 음식 및 음료 품질 라벨로서 지리적 표시 보호 상표 지위를 부여받았습니다. 이 라벨은 특정 지역 외에서의 모조품 생산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사이더는 많은 세기 동안 인기가 있었으나, 노르웨이는 1921년에 알코올 중독을 억제하기 위해 주류 판매에 더 엄격한 법률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나라는 알코올의 사적 생산과 판매를 금지하고, Vinmonopolet이라는 국유 모노폴리 시장을 만들었습니다."

 

 

빈모노폴레트(Vinmonopolet)는 알코올 함량이 4.95% 이상인 모든 음료의 판매와 생산을 통제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이더 산업에는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일반적으로 사이더는 더 높은 알코올 함량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사람들의 흥미가 사라지게 되었는데, 사이더가 인기를 잃은 것은 전적으로 빈모노폴레트의 영향 때문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빈모노폴레트 이전에도 사이더는 시대에 뒤떨어져갔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주로 크랩애플을 사용한 사이더라도 그것이 만들어져도 특별히 맛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나스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사이더는 분명히 부활하고 있으며, 정말 맛있습니다! 심지어 저도 놀라고 있어요!"

 

 

그리고 이것이 우리를 노르웨이 사이더의 놀라운 맛으로 되돌려 보냅니다. 빈모노폴레트가 국내 생산된 사이더 산업의 인기를 인식하고, 2016년 이후로 생산자들이 소비자에게 최대 22%의 알코올 함량을 가진 사이더를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시켰습니다. 이로써 알코올 구매에 대한 더 많은 선택과 유연성을 제공하고, 오랫동안 잠자고 있던 사이더 산업을 부활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서부 노르웨이 해안을 통해 다양한 사과 품종의 재배가 증가함에 따라 (하르당겔피요르트 지역뿐만 아니라), 젊은 생산자들이 전통적인 지식과 방법을 혼합한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이더의 신선한 맛을 만들어내는 사이더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열정으로 노르웨이 사이더는 계속해서 명성을 얻고 있으며, 다양한 국제 사이더 대회에서 금상과 은상을 수상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2022년 버겐에서 개최된 북유럽 국제 사이더 대회에서도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사과와의 작업 유산이 노르웨이 바이킹 뿌리에 완전히 기인할 수는 없더라도 깨어났음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시골에서는 사이더가 분명히 노르웨이의 음료로 간주됩니다, "라고 Måge Farm 소유자이자 남편 Gjermund Åkre와 함께 Åkre 농장을 공동 소유한 아리타 Åkre가 말했습니다. 이 부부는 하르당겔 지역의 사과나무에서 다양한 사이더를 생산합니다.

 

 

"내 사이더를 'EDEL'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노르웨이어로 '귀한'을 의미합니다, "라고 아리타 Åkre가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우리 시대 이전에 농사지은 모든 여성들을 존경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들의 노력은 불행하게도 무시되었습니다."

 

 

"사과가 우리의 포도이고, 사이더가 우리의 와인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우리의 국민 음료라고 확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Åkre가 말했습니다.

 

 

이 열정과 자부심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이 산업에서, 2019년에는 사이더를 기리기 위한 축제가 생겼습니다. 매년 5월, 하르당겔 국제 사이더 페스티벌은 사이더 생산자와 애호가들을 모아 사이더와 관련된 모든 것을 축하하는 행사로 개최됩니다.

 

 

버겐에서 로스볼드는 자랑스럽게 또 다른 라운드의 사이더를 따르고, 그것은 훌륭했습니다.

"놀랐죠, 맞죠?" 로스볼드는 아리타 Åkre의 감정을 반영하는 분위기로 웃으며 말했습니다. "이것이 지역 생산품이라니, 정말 자랑스럽게 느껴집니다!"

 

 

요점

 

 

1. 노르웨이의 사이다 유래

 

 

노르웨이의 사이다 역사는 중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공식적으로는 영국의 수도원에서 소개되었지만, 바이킹들이 사과를 신성한 신의 과일로 여기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신 이던은 신들에게 불멸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과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노르웨이의 고대 역사에는 이미 사이다의 흔적이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2. 바이킹과 사이다

 

 

바이킹들은 사과를 보물로 여겼으며, 그들의 유적지에서 바이킹 여왕이 야생 크랩 애플 바구니와 함께 발견되었습니다. 바이킹들은 사과를 사용하여 알코올음료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것은 바로 사이다의 시초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 바이킹들이 사용한 사과는 네이티브 크랩애플로, 맛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꿀을 사용하여 달게 했을 것입니다.

 

 

3. 수도원과 사이다의 만남

 

 

13세기에는 영국에서 이주한 수도원 수도사들이 하르당겔피요르트 지역에서 사과의 재배를 소개하고 가르쳤습니다. 이것이 노르웨이 사이다 산업의 시작이었으며, 하르당겔피요르트의 미세기후는 사과 재배에 이상적이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사이다는 매우 뛰어나며, "사과 사이다의 샴페인"으로 불리며 유럽의 지리적 표시 보호 상표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4. 빈모노폴레트와 사이다

 

 

빈모노폴레트는 알코올 함량이 4.95% 이상인 음료의 판매와 생산을 통제하였으며, 이로 인해 사이다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2016년 이후 빈모노폴레트는 지역 생산자들이 최대 22%의 알코올 함량을 가진 사이다를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시키면서 사이다 산업이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5. 사이다의 부활

 

 

노르웨이 사이다는 현재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제 사이다 대회에서 수상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이것은 노르웨이 사이다의 전통이 다시금 활기를 찾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사이다 생산자와 애호가들을 모이게 하는 하르당겔 국제 사이다 축제는 사이다 산업을 축하하고 홍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6.  사이다의 귀환

 

 

노르웨이 사이다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전통적인 음료이자, 현재는 새로운 열정과 창의성을 통해 더욱 흥미로운 맛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노르웨이의 역사와 문화를 통해 전해진 사이다의 가치를 계속해서 부각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사이다의 재탄생은 이 음료가 오랫동안 잊혀 있던 노르웨이의 자랑스러운 전통을 되찾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결론:

 

 

노르웨이 사이다는 오래된 전통을 기반으로 현재에 부활하고 있으며, 그 맛과 역사는 이 땅의 풍부한 유산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음료의 재탄생은 노르웨이 문화와 풍경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